드론 활용 교통관리의 필요성 및 목적

국민경제의 성장은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한 수단인 자동차 수의 증가를 확대시켰고 늘어나는 자동차 대수를 수용하기 위해 도로 역시 더욱 신설 및 확장되었다. 자동차 수의 증가에 따라 쿄통사고도 증가하고 있으나 도로의 혼잡 및 정체 등도 빈번히 발생되어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드론을 활용한 교통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드론 활용 교통관리 목적

드론을 활용한 교통관리는 크게 세 가지 용도로 활요한다.

첫째, 도로의 상황 및 교통흐름을 파악하는데 이용된다. 도로에는 상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고정식 카메라가 다수 설치가 되어 있지만 그 이외의 도로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 이때 드론을 활용한다면 신속하고 명확하게 도로 상황을 확인 가능하다.

둘째, 사고현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시간별, 상황별 도로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도로의 상황에 따라 사고현장에 즉시 도착할 수도 있지만 정체 등의 상황으로 빠르게 대응은 어렵다. 이런 때에 드론을 활용한다면 빠르게 현장 상황을 파악해 초동조치가 가능하며 적절한 대응도 할 수 있다.

셋째,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주요 교통위반 차량의 단속 및 계도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도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끼어들기, 주행차선위반, 대열운행 등의 상황을 손쉽게 확인할수 있고 필요시 고발 등의 조치를 진행 할 수 있다.

드론 활용 교통관리 사례

차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도로환경은 이동식 관리 수행이 어렵다. 수 많은 차량 중에서 교통사고 유발 또는 안전에 위해가 예산되는 차량을 포착해 예방해야 한다. 특히 교통사고 발생시 신속한 현장 상황과 위치를 확인하여 대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차세대 이동수단이자 활용도가 높은 드론을 활용하면 법규 위반을 단속하거나 사고를 조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적은 인원으로 효율적 업무처리도 가능하다.
주요 교통법규 위반 내용은 갓길운행, 끼어들기, 대열운행, 버스전요차로 우반 등 8가지 항목이다.

다음 이전